본문 바로가기

산업뉴스

나노의 정의와 나노기술에 대해 알아보자

산업지식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나노기술에 대해 알아보려 하는데요!


'나노'라는 명칭은 국제단위계에서 사용하는 길이의 단위중 십억분의 일을 나타내는 접두어입니다.


일반적으로 잘 알고있는 미터, 센티, 밀리등의 단위로 예를 들자면, 아래 표와 같이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테라

기가

십억

메가

백만

킬로

헥토

데카

미터

데시

십분의 일

센티

백분의 일

밀리

천분의 일

마이크로

백만분의 일

나노

십억분의 일

피코

일조분의 일


흔히 요즘 스마트폰 시대를 기가LTE 시대라는 말을 많이 하죠 이런 단위도 위 표를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노 기술이란 십억분의 일의 작은 크기 단위의 미세가공기술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국내에서는 나노기술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나노기술에 대하여 카드뉴스를 통해 함게 공감해 보겠습니다.






나노 기술에 대해선 위에서 한번 설명했습니다만 나쟁이를 뜻하는 그리스어 나노스에서 유래했다는 것은 처음 알았네요!



이미 많은 분야에서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데 시너지를 위한 연계성이 함께 공유된다면 발전 속도는 더 빠를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반 pc 메모리에 대해선 흔히 기가 단위를 사용하고 있는데 나노 단위의 시대가 도래한다면 처리속도에 대해 다른 시대를 맞이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오호 이것도 처음 알았네요!



음.. 이부분은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라 생각하는데요!

실제 많은 연구와 그 결과가 나타나고 있지만 산업간의 연계에선 뚜렷한 성과에 대한 소식은 거의 못 들어 본 것 같습니다.



정부가 2001년 부터 지원했다는 것도 오늘 처음 들었네요!



음... 기술력에 순위가 있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점이 들긴 하지만, 일단 한국의 기술력이 높다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인 사고를 가져보겠습니다.



정말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죠! 또한 먼 미래에는 나노기술이 일반화 되고 '피코'단위의 기술이 연구되어 지겠죠 ^^


산업에 종사하는 일인으로서 기술발전의 가능성을 기대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