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뉴스

공작기계란? 2015년 공작기계 시장 현황

오늘은 공작기계에 대해 공유해 보려 합니다.


기계산업에 종사하는 분이라면 공작기계를 모르는 분을 없을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마더머신(Mother Machine)이라고도 불리는 공작기계에 대해 간단하게 언급한 후 2015년 공작기계 시장현황에 대해 안내해 보겠습니다.




기계에 있어 공작기계는 가장 오래된 분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들어봤습니다. 그래서 설명을 드리려 합니다.



주조, 단조라는 표현도 맞지만 저는 금속을 가공하는 기계라는 좀더 큰 폭으로 설명을 드리고 싶습니다.



공작기계협회의 정의를 빌리자면 공작기계는 크게 금속절삭기계와 금속성형기계로 분류 하고 다시 금속절삭기계를 범용공작기계와 전용공작기계, CNC공작기계로 분류 합니다. 아마 공작이라는 명칭이 붙는 것이 범용, 전용 부터 시작이라 설명해 주신 것 같은데요

추가로 설명드리자면 현재 공작기계는 CNC공작기계를 빼놓고 설명할 순 없을 것 같은데요! CNC는 COMPUTER NUMERICAL CONTROL의 약자로서 컴퓨터 수치 제어라는 뜻 입니다. 이 CNC는 독자적인 기계류가 아닌 범용공작기계에 CNC 기능이 결합된 된 부분이라 범용과 전용으로만 쉽게 구분한 것 같습니다.



범용공작기계는 선반, 밀링, 드릴링, 보링, 쏘잉 등이 있습니다.



생산량에 대한 측면이니 범용이 좋다 전용이 좋다 구분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듯 합니다.



지금부터 시장 현황에 대한 설명입니다.



지속적으로 하락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군요! 



공작기계의 발전방향을 친환경 에너지 절감으로 언급한 것은 정확하게 집은 것 같습니다.

기계산업의 에너지 절감은 전세계의 추세죠!

모든 기계의 기초가 되는 공작기계 시장이 다시 활성화 되어 기계산업 전체에 긍정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기를 바라겠습니다.




카드뉴스 출처 : 산업일보 www.kid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