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뉴스

스마트공장 기술개발, '디지털 제조강국' 현실화 기사 외

꿈나무들 위한 기계제작대회 오토마타 개최


기계 기본우너리와 예술적 상상력의 만남 -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한국기계연구원(원장 임용택, 이하 기계연)은 연구원 본원에서 학생 및 학부모 약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5 KIMM 과학꿈나무 기계제작대회’를 개최했다.

‘KIMM 과학꿈나무 기계제작대회’는 전국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계작동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계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기 위해 기계연이 2009년부터 개최해 온 대회이다. 기계의 기본원리와 예술적 상상력이 결합된 ‘오토마타’ 만들기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굴하고, 알찬 내용과 풍성한 부대행사로 참가자 및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다.

출처 : 산업일보, www.kidd.co.kr/news/182713




두산중공업, 신서천화력 터빈 발전기 공급 계약


두산중공업(대표이사 부회장 박지원)은 27일, 한국중부발전과 약 1,000억원 규모의 신서천화력발전소 터빈∙발전기 공급계약 서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출처 : 산업일보, www.kidd.co.kr/news/182734




스마트공장 기술개발, '디지털 제조강국' 현실화 한다


창의적 아이디어 상품으로 제조업에서 국부 창출 가능 - 제조업 혁신을 위해 제조현장의 스마트화(化)가 정부와 민간 협력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공장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 제조업의 국가경제적 부가가치 비중을 40%까지 증가시키고 경제위기에 강한 디지털 제조 강국으로 체질 개선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제시돼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하 KEIT) 이규택 PD와 이건재 책임은 “디지털 제조와 고부가가치 서비스 분야가 공존하는 ICT 융합 형 新제조산업 20% 육성이 가능하다”며, “장애예측 및 진단을 통한 공장의 다운타임을 최소화하고 스마트공장 기술에 기반한 제품, 공정, 공장 및 생산 운영의 최적화를 달성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출처 : 산업일보, www.kidd.co.kr/news/182759




미래 스마트공장 '로봇과 인간 협업'


유럽 제1위 로봇기업 쿠카 청사진 제시 - 지난 10월 한국산업대전에서 지능형 산업용로봇을 선보여 화제가 됐던 유럽 제1위 로봇기업이 창조경제박람회에도 참가해 스마트 공장에 최적화된 로봇을 선보였다.

쿠카 로보틱스 코리아㈜는 ‘2015 창조경제박람회’에 참가해, 창조경제 구현을 위한 해답으로 지능형 협업 로봇 'LBR iiwa (엘비알 이바)'를 시연해 보였다.

출처 : 산업일보, www.kidd.co.kr/news/182716




발전소 온배수열, 양식장 활용


산업부-새수부 업무협약 후속조치 착수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해양수산부와 맺은 '발전소 온배수열의 양식장 활용'에 대한 업무협약의 후속조치로 보령화력과 남제주화력에 온배수를 활용하는 양식장을 준공하고, 점농어 종란과 돌돔 치어를 입식해 본격적인 양식에 착수했다. 향후 부산천연가스발전소 온배수를 친환경 첨단빌딩양식에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보령화력발전소는 지난 6월 수산종묘배양장을 준공하고, 점농어 종란 240만미를 입식했으며, 이 중 20만미의 치어를 내년 3월 경 방류할 예정이다.

출처 : 산업일보, www.kidd.co.kr/news/182714




3대 주력산업 웨어러블 기기, IT와 만나 국가경쟁력 만든다


산업부, '2015년 4대 주력산업 융합기술 컨퍼런스' 개최 -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12월 1일(화) 오후 서울 과학기술총연합회관에서 ‘창조경제 실현의 중심, 4대 주력산업 융합기술동향’이라는 주제로 ‘2015년 4대 주력산업 융합기술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기존 3대 주력산업(차량·조선·항공)과 신성장동력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의 IT융합 기술동향 및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출처 : 산업일보, www.kidd.co.kr/news/182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