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뉴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김정수씨의 고속 종이컴 성형기계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포장에 대한 변화가 계속 발전하면서 포장기계 또한 지속적으로 발전하였는데요!

해외에서는 국내보다 더 다양한 형태로 상품별 포장용기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에 국내 현진제업(주) 김정수 부장은 고객의 수요에 기반한 각종 기능성 종이컴 성형기 개발에 매진한 결과, 생산성에 획기적인 성형기계를 개발하였고 이에 한국 엔지니어상을 수상하였다고 하는 데요 관련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고속 종이컵 성형기계, 식품용기 관련 성형기 개발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김정수의 연구개발 이야기

 

 

국내에서 소비되는 식품용기는 라면이나 커피음료용으로 대부분 사용되고 있지만, 일본으로 수출되는 식품용기는 수요 마다 식품의 종류가 다르고 용기의 크기와 저장 방법 등에 따라 다양한 식품용기 기능을 요구하고 있다.

해외 수요가의 사양에 맞는 용기를 생산해 수출 실적을 높이고자 꾸준한 연구 개발을 통해 다양한 기능성 종이 용기 성형기를 개발했다.

현진제업㈜ 김정수 부장은 20여년 간 고객의 수요에 기반한 각종 기능성 종이컵 성형기 개발에 매진한 결과, 컵의 분당 생산성을 종래 약80개에서 약160개로 2배 이상 높였으며 20여개 국가를 대상으로 2,500만불 수출액을 달성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엔지니어 3월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정수 부장은 기존의 종이컵 뚜껑은 2장 혹은 3장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제조공정이 복잡하고 설비의 설치면적과 제조비용이 많이 소요가 되는 불편함이 많음에 따라 1장의 종이로 이루어진 종이컵 뚜껑기계를 개발해 생산속도를 높이고, 제조공정을 단순화 시켜서 생산성을 높여 제조비용을 크게 절감 시켰다.

김 부장은 사각형의 모양의 종이용기를 만들 수 있는 사각컵 성형기, 케이크의 모양을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케이크컵 성형기, 일반적인 요플레 컵처럼 컵 상부를 밀폐하기에 적합한 형태로 변형시켜주는 컬프레스 성형기, 냉장음료를 오래동안 변질없이 보관할 수 있도록 종이용기를 붙여주는 스카이빙 성형기, 종이컵에 손잡이가 달려 있는 핸들컵 성형기 개발을 통해 다양한 기술을 종이컵 성형기에 접목시켰다.

현진제업㈜은 다양한 고객 수요를 충족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생산 자동화 시스템 개발을 통한 원가절감 및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IT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성형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 부장은 “그동안 성형기 개발에 몰두할 수 있도록 가정을 평안하게 이끌어준 아내에게 먼저 감사하고,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개발 활동에 적극 참여할 것이며 후진 양성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다양한 종류의 종이용기 성형기 개발을 통해 수요처에서 요구하는 니즈를 충분히 만족시킴에 따라 아시아를 비롯해 유럽, 미주, 오세아니아 등의 전세계에 국가로 수출효과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산업일보

http://kidd.co.kr/news/178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