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뉴스

로봇산업 지능형로봇, 두산 서브원 계약, 바스프 플라스틱 컴파운드, 화천기계 공작기계 역사

[로봇]

로봇 산업 성장 '국제 표준'선점 시급 - 지능형 로봇시장 확대 및 표준화 계획 수립 필요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지능형 로봇 분야에서 우리 기업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5.4%, 주력 산업으로 성장을 위해 제품 전반의 품질 향상 등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유럽, 미국 등 로봇 선도국가를 중심으로 안전규제를 확대하고 있으며, 국제표준화기구(ISO, IEC)에서 만든 표준을 규제에 인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국산 로봇 제품의 내수 시장을 확대하고 수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가표준(KS) 인증 품목을 늘리고 국제표준 대응을 강화하는 쪽으로 정부도 움직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제대식)은 3일 '지능형 로봇 표준화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현장의 애로를 청취하기 위한 기업 간담회를를 열었다. 미국, 유럽 등 로봇 선진국이 강화하고 있는 기술규제에 표준이 인용되고 있어 국제표준 대응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이날 유진로봇 등 12개 기업 16여명이 참석했다.

출처 : 산업일보, http://kidd.co.kr/news/182201





[전기/전자]

두산 - 서브원, 400억원 규모의 서인천 연료전지 2단계 계약


㈜두산과 서브원이 ㈜한국서부발전이 발주한 ‘서인천 연료전지 2단계(설비용량 5MW)’ 사업에서 연료전지 공급과 관련한 계약을 400억 원에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두산은 연료전지 주기기를 제작 공급하게 되며, 서브원은 연료전지 설치와 시공을 담당하게 된다.

출처 : 산업일보, http://kidd.co.kr/news/182202





[화학/환경]

바스프, 신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컴파운드 생산


세계 최대 화학기업인 바스프(BASF)가 최근 충청남도 예산에서 신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컴파운딩 공장 완공식을 개최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신규 공장에서는 자사의 대표적인 플라스틱 제품인 울트라미드 폴리아미드와 울트라듀어 폴리부틸렌 테레프탈레이트 컴파운드가 생산된다.

출처 : 산업일보, http://kidd.co.kr/news/182194





[전시회 인터뷰]

화천기계, '화천의 역사가 한국산업의 역사'


한국기계전에 참가한 화천기계의 이용상 이사는 “해방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가 이뤄낸 산업발전의 뒤에는 공작기계의 발전이 있었고 그 공작기계의 역사를 화천기계가 써왔다”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화천기계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품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품질 제일주의를 추구하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화천기계의 제품은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한, 혼(魂)이 담긴 제품으로, 고객에게 단순한 제품으로서가 아닌 VALUE(가치)를 제공하고, 그것을 통해 고객이 다시 VALUE를 창조시키는 VALUE의 선순환적 창조를 추구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화천은 자사 제품 중 ‘스마트 UA’를 선보이면서 다시 한 번 한 발 앞선 기술력을 자랑했다.

출처 : 산업일보, http://kidd.co.kr/news/182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