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뉴스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을 뜻하는 말일까요? 4차산업혁명에 대한 설명

산업지식입니다.


요즘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을 종종 듣게 되는데요!


4차 산업혁명이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3D프린터를 두고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을하곤 했는데 지금은 한풀 꺽인것 같고, 요즘은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가 이슈화되면서 4차산업혁명이라는 내용이 화두가 되는 것 같은데요!


이렇듯 제조산업에서 4차산업혁명이라는 키워드에 굉장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뉴스를 소개해 보려 합니다.


2016년 2월 21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강조되었던 내용이라고 하는데요!


내용과 더불어 앞으로의 산업미래에 대해서도 함께 공유해 보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단어만 들어도 저는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진짜오려나? ^^



글로벌 리더들이 강조했다고 하면, 현실화 방안이 나온것일까요?



4차 산업혁명은 기술의 융합을 말하는 것이었군요!



음~ 스마트공장과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군요!

어찌보면 사물인터넷과도 연결되는 부분이 있는것 같고, 위에 설명을 그대로 받아 들인다면 스마트 공장쪽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그러나 '융합'이라는 큰 단어의 뜻은 스마트 공장으로도 담아내기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구요



이 글에서 정의가 내려지는 것 같네요!

한가지의 요소가 아닌 요소와 요소, 산업의 각 분야와 분야 들이 모두 결합되고 말그대로 융합된 것들이 '4차 산업혁명'을 만들 것이다라는 정의군요



사물인터넷의 발전만으로도 세상은 달라진다고 하는데!

산업의 각분야, 모든 것들이 발전하면 정말 상상할 수 없는 세상이 만들어 질 것 같은데요?



경계의 벽이 허물어 지다. 멋진 말입니다.



허걱!,

아직은 기대해 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부정책사업에 위에 언급한 분야들의 지원정책들이 이미 실행되고 있으니까요!

문제는 정부가 미리 대응을 못한다기 보다는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과정들을 해결해나가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정부의 지원사항에 대해 실제 효과를 책정하거나 결과치를 분석하기에는 지원방향을 잘 못 설정하여 빠져나가는 예산이나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거든요!



앞서 언급했지만 다른 분야와의 융합을 위해선 좀 더 효율적인 지원정책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노, 뿌리산업, 3D프린팅, 사물인터넷, 스마트공장 등 지원하는 각각의 사항들은 있는데 각 분야들을 연계하여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방향설정에 부족한 면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속도보다 방향이다'라는 말이 있죠!

좀더 성숙한 정부의 지원방향을 기대해 봅니다.



이미지 및 기사 출처 : 산업일보 (http://www.kidd.co.kr)